중견기업 정책연구 DB

제목 (이슈보고서) 월드클래스 중소.중견기업에서 찾는 수출 전략과 시사점
주제/구분 글로벌 , 국내
발행기관 국제무역연구원
발행년도 2017년

□ 참고사항 : WC300 및 글로벌 전문기업은 대부분 중견기업에 해당됨으로, 2015년 기준 일정 수준(수출 및 R&D) 이상의 중견기업 특성 파악 가능


□ 연구목적 : World Class 300 및 글로벌 전문기업에 선정된 기업들의 수출구조와 특성, 글로벌화 전략을 분석하여 향후 한국의 수출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

□ 연구내용

 ○ 월드클래스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특성

  - 본 보고서에서는 World Class 300 기업 230개사 및 글로벌 전문기업 134개사 중 수출실적 조회가 가능한 232개사를 대상으로 분석

  - 수출 및 매출의 높은 성장성

  - 다변화된 수출시장

  - 기술집약적 중간재 위주 수출, 높은 R&D 투자 비중

  - 30년 가까운 업력, 빠른 수출시장 진입

 ○ 월드클래스 중소중견기업에서 찾는 여섯 가지 수출 전략

  - Born-global : 창업 초기부터 해외시장을 공략(95개사)

  - 과감한 R&D 투자로 First Mover 전략(62개사)

  - 先 선진국, 後 개도국 시장 진출 전략(63개사)

  - Micro-Multinational : 세계시장에서 활동하는 중소기업(44개사)

  - 대기업과 공반성장 전략

  - 실험실에 머물던 기술이 날개를 달다

 ○ 시사점

  -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기업의 성장 궤적에는 내수시장이 아닌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확보해왔다는 공통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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