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정책연구 DB

제목 (연구보고서) 중견기업의 성장경로 분석과 맞춤형 지원 방안
주제/구분 특성 , 국내
발행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발행년도 2015년

□ 참고사항 : 중견기업의 성장경로 및 그에 따른 매출 구간별 특성 파악이 가능


연구목적 : 중견기업 매출 구간을 유영화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정책에 대해 제언

연구내용

○ 기업 성장의 중요성

  - 기업의 종합적 성과지표와 긴밀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규모효과

○ 성장경로 분석

  - 이동평균 및 HP-filtering 기법을 통한 기업 매출액 분석의 보정

  - Greiner 가설에 따른 조직 및 관리시스템, 핵심기술 및 기술역량, 내수시장, 포트폴리오 관리 등의 한계에 대한 임계구간을 200억 원, 1,000억 원, 3,000억 원, 5,000억 원으로 확인

○ 기업사례 분석

  - 200억 원 기술벤처기업: 특허와 단일 아이템으로 100억 원 달성 가능하지만, 이후 체계적인 경영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 품질 관리, 기술개발 시스템화, 원가/회계 관리, 전략적 사업관리 방식 도입 등

  - 1,000억 원 제약 및 전기전자부품: 원료의약품의 내수시장 판매만으로 1,000억 원 매출 달성이 가능하지만, 기술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기술역량 구축으로 새로운 성장국면 진입 가능

  - 3,000억 원 철강·소재 및 유통(패션): 해외 기술제휴나 생산설비 이동(해외 공장)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 필요

  - 5,000억 원 석유화학 등 장치산업: 사업포트폴리오 관리와 신사업 개발

○ 해외 정책동향

  - 중소·중견기업의 R&D 인건비 지원으로 연구개발 인력의 선순환 효과 창출․독일의 PKZ, ZF에서는 1980년대 초반 약 9년간 3만명 이상의 R&D 인력 고용 창출, 기술혁신 및 기업성장의 선순환 달성

  - 혁신역량이 취약한 주체간 공동개발 확대․독일 IGF는 산학연 네트워크 지향적 기술개발 프로그램(50년 이상의 중장기 정책)으로, 경쟁 이전단계 연구를 공동수행하면서 그 결과를 업종 전체가 공유하도록 하고 있음

 ○ 정책적 시사점

  - 경영체계화를 위한 CEO 교육 강화

  - 기술혁신 지원의 다양화

  - 시장 개척 지원 : 해외시장정보 제공, 브랜드/마케팅 지원 등

  - 맞춤형 지원의 기본 방향 : 정책의 수요자 중심성 회복

  - 변화관리, 위기관리 노력 등 기업 스스로의 혁신 노력과 병행

  - 정책 집행 및 추진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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