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보고서

제목 중견기업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주제/구분 글로벌
저자 김재현
발행일 2015-09-30

(연구배경) 본 연구는 중견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진단하고,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국내 기업 전반의 수출 및 해외진출 경쟁력이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지원을 위한 정책 필요

- 중견기업들이 국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기준 15.7%로 높은 수준이나 상당수 중견기업들의 주요 거래가 대기업과의 수위탁 거래에 의존하고 있어 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도출 필요

 

연구 구성

본 연구는 중견기업의 글로벌 역량 진단 및 강화 방안 도출을 위해 현황분석, 글로벌 역량 영향요인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 현황분석은 중견기업의 유형별, 속성별 수출 및 해외진출에 대한 분석과 기업특성별 R&D 역량 현황과 R&D 역량별 수출 및 해외진출 분석, 기업특성, 정책수단, 글로벌 진출 전략 등 영향 요인별 글로벌 성과 및 글로벌 역량 차이 분석 수행

- 글로벌 역량 영향요인분석 및 경로분석은 수출 및 해외진출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기술 역량, 인적 역량, 글로벌마케팅역량 등 중견기업 글로벌 역량이 글로벌 성과에 대한 경로분석 실시

- 실증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영향요인 별 역량 강화 방안을 도출하고, 중견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 애로요인 해소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분석 결과

중견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 역량을 기술역량, 인적역량 및 글로벌 마케팅 역량으로 구분하고, 해당 역량이 수출 및 해외진출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다양한 기업 속성, 전략 및 정책지원이 수출 및 해외진출 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한 검증 실시

- 분석결과, 정책수단(월드클래스 300, 글로벌전문기업제도, 우수기술연구센터제도, R&D 자금지원, 정책자금지원), 기업속성(업종, 매출규모, 수출/내수기업 여부, 협력업체 여부), 글로벌 진출 전략(주요대상국, 글로벌 진출 세부 전략)은 기술역량, 인적역량, 글로벌마케팅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글로벌 역량이 글로벌 성과로 이어지는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항목이 도출되었는데, 기술역량이 높을수록 수출성과 및 해외진출성과는 유의미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인적역량과 글로벌마케팅역량은 수출 및 해외진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중견기업의 기술개발 노력은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인적개발과 마케팅 역량 제고 등의 노력은 수출 및 해외진출과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정책적 시사점

정책지원방안

- 인적 역량에 따른 글로벌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 필요

- 해외기업과의 제휴 및 FTA 대응능력 제고 등 글로벌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필요

중견기업 자체 역량 강화 방안

- 전문 인력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시스템 구축 필요

- 해외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 필요

  중견기업 정책 활용능력 제고 방안

- 글로벌 강소기업 지원제도의 적극적 활용 필요

- FTA 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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