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보고서

제목 중견기업 인식확산을 위한 중고교 교과서
주제/구분 사례
저자 김경아
발행일 2016-12-31

연구목적 및 주요 연구내용

○ 청소년들이 합리적 경제주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시장경제 및 직업관 형성에 필요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제공 및 교육이 필요함

하지만 현행 교과서는 아직까지 중소·대기업에 대한 이분법적 소개, 부정확한 서술, 다양한 산업군 및 직업에 대한 제한된 정보 등을 제공함에 따라 향후 직업관 형성에 그릇된 시각이 발생될 우려가 있음

2015년 국무조정실 검토의견으로 중고교 교과서 내 중견기업 인식개선을 위한 대책 필요의 공감대가 형성되었으며, 이에 본고에서는 이에 기초하여 경제· 사회 과목에 대한 중견기업 정보제공 관련 내용에 대한 중고교 교과서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논의함

또한 실태조사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개별 문제점의 개선방향과 세부적인 수정()을 도출하고 각 유관부처 및 출판사에 건의안을 제시함

 

주요 연구결과 및 시사점

검토 결과, 중견기업의 개념이 2014년 법적으로 정의된 바, 관련 내용이 포함된 교과목은 극소수로 보이며, 대부분 기업 규모와 관련해서는 기존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분되던 형태의 2분법적 기준이 제시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표현된 부분들이 다수 존재함

경제적 이론과 관련해서는 기존 2008년 기 수행된 과업들을 통해 많은 부분이 해소된 것으로 보이나, 중견기업에 대한 내용은 미비

실태분석 결과 규모 기준 기업을 구분하는 등의 직접적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1차 수정() 개별 개선방안을 제시함

도출된 1차 수정() 및 사례는 즉각 수정 가능 부분과 사례 및 삽화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구분하여 전문가 서면 자문을 수행함

자문결과, 문맥상의 오류, 맞춤법의 오류, 내용의 보충, 개별 1차 수정()에 대한 부적절성, 용어의 부적절성 등이 제시되어 반영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대부분 반영한 최종 수정()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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